본문 바로가기
천문우주지구과학

엘니뇨, 라니냐에 의한 지구의 기후 변화

by ★#■#○#☆ 2022. 10. 31.

엘니뇨와 라니냐

지구는 대기와 해류의 순환을 통해 열에너지가 이동하여 평형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남아메리카의 페루 및 에콰도르의 서부 열대 연안 해역에서는 대기 대순환의 하나인 남동 무역풍에 의해 연안 해수가 외해로 이동하면서 심층의 찬물이 올라오는 용승이 일어난다. 이 때문에 표층 수온은 낮아지고 영양 염류가 증가하여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어장이 형성된다.

그러나 무역풍이 약해지면 용승이 약해지고 적도 태평양의 서쪽으로부터 고온의 해수가 역류해 와서 이해역의 수온이 평상시보다 높아진다. 이와같이 동태평양의 수온이 평상시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엘니료라고한다.

엘니뇨
엘니뇨

평상시의 수온 분포로, 동태평양 적도 해역의 수온이 동일 위도의 서태평양 적도 해역의 수온보다 낮게 관측된다. 그러나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면 위의 그림 (나)와 같이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평상시에 비하여 동태평양의 적도 부근의 수온이 0.5℃ 이상 높고, 심할 때는 5℃까지 오르기도 한다.

평상시에는 그림(가)처럼 서태평양에서 상승 기류가 발생한다. 그러나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는 동안에는(나)와 같이 동태평양에서 상승 기류가 나타나 중남미 지역에 폭우나 홍수가 발생하고, 서태평양 지역에서는 가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무역풍이 강화되어 동태평양 해역에서 평상시보다 용승이 강해지면, 동태평양 해역의 수온이 평상시보다 낮아지는 라니냐가 발생한다.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면 적도 서태평양과 동태평양 간의 표층 수온의 차는 더 커진다.

엘니뇨 현상과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면 지역에 따라서 산불, 폭우, 이상 기온 변화, 가뭄, 폭설, 한파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세계 산업 전반에 막대한 피해를 준다. 또한 농작물 피해로 인한 곡물 가격 상승, 전염병 증가로 인한 보건상의 문제 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엘니뇨 라니냐 발생시
엘니뇨 라니냐 발생시

1950년대까지는 엘니뇨 현상을 남비 연안의 국지적인 현상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 들어 지구 규모의 대기 해양의 관측망이 정비되기 시작하면서, 엘니뇨는 남미 연안의 현상에 국한도지 않고, 전 지구적으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엘니뇨 현상과 라니냐 현상의 발생은 매우 불규칙적이지만, 16세기부터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2~6년 주기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엘니뇨 현상과 라니냐 현상은 기권과 수권의 상호 작용의 대표적인 예이다. 대기의 순환이 해류의 순환에 변화를 일으키고, 해류의 변화가 다시 대기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적도 해역의 수온 분포 변화는 대기 대순환의 체계를 변화시켜 전 지구의 기후 변화를 초래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