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기행 단양 광산골 새댁과 꼬꼬닭

by ★#■#○#☆ 2023. 8. 7.

한국기행 여름 신선별곡 712편

이번주 2023년 8월 7일(월) ~ 8월 11일(금) 한국기행 712편에서는 여름 신선별곡이 방송됩니다. 가만히 있어도 땀이 뚝뚝! 숨이 턱 막히는 찜통더위가 기승인 때, 들어서기만 해도 무더위가 저만치 물러나는 곳이 있다면?

한국기행-단양-광산골새댁과꼬꼬닭
한국기행-단양-광산골새댁과꼬꼬닭

냉기 가득한 호수 끝에 자리한 산막은 나만의 무릉도원이요 백두대간을 병풍 삼은 우리 집 앞마당은 최고의 피서 명당이니 한여름 신선 부럽지 않다는 사람들입니다. 가장 뜨겁지만 가장 녹음이 짙은 여름날. 싱그러운 대자연 속에서 이 여름을 현명하게 즐기고 있는 이들을 만나봅니다.

 

 

 

3부. 광산골 새댁과 꼬꼬닭

 

8월 9일 (수) 충청북도 단양군, 백두대간을 앞마당 삼아 산중에 자리한 집 한 채, 광산골 새댁 강연숙 씨와 ‘병든 닭’이었다가 광산골로 오고 난 후 건강한 ‘꼬꼬닭’이 되었다는 이종민 씨 부부의 보금자리입니다.

 

10년 전 노후를 자연 속에서 보내고 싶다는 마음에 인적 없는 광산골로 귀농했다는 부부는 무더운 여름, 막바지 개복숭아 수확이 한창입니다.

한국기행-단양-광산골새댁과꼬꼬닭
한국기행-단양-광산골새댁과꼬꼬닭

매해 여름마다 집 앞 계곡에서 개복숭아를 깨끗이 씻어 ‘청’을 담근다는 아내 강연숙 씨는 ‘광산골 장금이’로도 통합니다.

 

지금은 잘 먹지 않는 단양의 옛 향토 음식에 관심을 두고 할머니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요리법을 복원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한국기행-단양-광산골새댁과꼬꼬닭
한국기행-단양-광산골새댁과꼬꼬닭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같은 날은 단양의 향토 음식 ‘도토리 닭 수제비’만한 보양식이 없고 계곡 옆 황토집에서 이열치열 솔잎 찜질 후, 생옥수수를 갈아 만든 ‘옥수수 전’은 신선의 맛이랍니다.

 

누구보다 뜨겁게 건강한 여름을 보내고 있는 광산골 부부의 여름나기를 만나봅니다.

 

한국기행 청송군 주왕산국립공원 너구마을 우리집은 무릉도원

 

한국기행 청송군 주왕산국립공원 너구마을 우리집은 무릉도원

한국기행 여름 신선별곡 712편 이번주 2023년 8월 7일(월) ~ 8월 11일(금) 한국기행 712편에서는 여름 신선별곡이 방송됩니다. 가만히 있어도 땀이 뚝뚝! 숨이 턱 막히는 찜통더위가 기승인 때, 들어서

bongbong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