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우주지구과학

한반도 지형의 심미적 감상

by ★#■#○#☆ 2022. 12. 19.

한반도 지형의 심미적 감상

사람은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다. 따라서 한 나라의 민족성이나 문화, 개인의 성향은 자라난 주변 지형으로부터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게 된다.

한반도가 품고 있는 아름다운 지형 중에서 시나 소설, 그림, 조각품, 사진,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예술 작품으로 표현된 사례를 찾아보자.

 

겸재 정선이 1734년 금강산전도를 그린 그림은 일만 이천 봉우리를 하나로 뭉뚱그려서 하나의 둥근 우너으로 만든 그림은 단순히 금강산의 우뚝 솟은 바위산을 그린 것은 아니다. 화폭 속에 쓴 글을 보면 그가 금강산을 소재로 해서 온 겨례의 행복한 미래, 평화로운 이상향의 꿈을 그렸음을 알 수 있다. 금강전도에 적힌 글은 다음과 같다.

 

' 일만 이천 봉 겨울 금강산의 드러난 뼈를 뉘라서 뜻을 써서 그 참모습 그려내리. 믓 향기는 동해 끝의 해 솟는 나무까지 떠 날리고 쌓인 기운 웅혼하게 온 누리에 서렸구나. 암봉은 몇 송이 연꽃인 양 흰빛을 드날리고 반쪽 숲엔 소나무 잣나무가 현묘한 도의 문을 가렸어라. 설령 내 발로 직접 밟아 보자 한들 이제 다시 두루 걸어야 할 터 그 어찌 베게 맡에 기대어 내 그림을 실컷 봄만 같으리오!'

 

이처럼 빼어나고 경이롭기까지 한 지형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의지를 북돋아 주는 예술 작품으로 승화된다. 또한 한반도의 지형에서 출토되는 고령토는 도자기로, 황토 흙은 전통 건축물의 재료 등으로도 사용되면서 우리의 예술적 경지를 더 높여 왔다. 우리 지역 지형의 대표적 아름다움을 심미적인 관점에서 표현한 다양한 예술 작품들에 대해 알아보자.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지형들은 금수강산이라고 불릴 만큼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였다. 남북으로 길게 뻗은 반도로 삼면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바다로 둘러싸인 데다, 다양한 기암괴석들로 이루어진 산과 계곡들이 작가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세계 자연 유산 '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우리나라 남단의 제주도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수 많은 기생 화산과 동굴들로 이루어진 화산섬으로, 한반도에서는 보기 드물게 이국적인 풍광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즐겨 찾는 관광지이며 학술적으로도 매우 가치가 높다.

제주도의 상징이면서 높이 1950m로 남한 최고봉인 한라산은 정상의 화구호인 백록담과, 가파른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영실기암, 그리고 368개의 오름(기생 화산)들이 어우러져 독특한 경관을 지닌다. 한라산은 현재 천연기념물과 국립공원으로 각각 지정되 있으며, 2002년에는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되어 세심하게 관리되고 있다.

한라산 주변에는 수차례 분화가 이루어지며 쏟아져 나온 다량의 현무암질 용암이 지표를 따라 해안으로 흘러가는 동안 형성된 수많은 동굴들이 있다. 생성 시기가 약 30만~ 10만 년 전 사이로 추정되는 이 동굴들은 규모가 크면서도 내부 구조나 동굴 생성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어, 화산 동굴 생성 연구의 훌륭한 실습장이 되고 있다.

또한 섬 전체가 화산으로 이루어진 제주도 주변에서도 다양한 화산 지형들을 만날 수 있는데, 해 뜨는 오름으로도 불리는 성산일충봉은 약 5천 년 전 얕은 바닷물 속에서 이루어진 수성 화산 분출로 형성된 전형적인 응회구이다. 제주도 동쪽 해안에서 높이 182m의 거대한 고성처럼 자리 잡고 있는 성산일출봉은 사발 모양의 분화구가 특히 잘 보존되어 있으며, 급경사의 해안 절벽이 다양한 내부 구조를 잘 보여 준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세계적으로 수성 화산 분출과 퇴적 과정을 보여주는 교과서로 인정받을 만큼 학술적 가치가 높다.

제주도는 이처럼 수려하고 아름다운 경관과 한라산 및 그 주변 동굴, 성산일출봉 같은 독특한 지형들 때문에 현재 유네스ㅗ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재된 데 이어 2010년 세계 지질 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