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

한국기행 전남 해남 동국장 미역국 시금치된장국 683편 이겨울엔 국물이지

by ★#■#○#☆ 2023. 1. 16.

한국기행 683편 이겨울엔 국물이지

한국기행 1월 18일(수)에는 3부 동국장, 소박하지만 품위있는 전남 해남, 명인의 동국장으로 끓인 미역국, 시금치된장국에 대해 방송합니다.

 

한국기행-동국장-소박하지만품위있는
한국기행-전남해남-동국장

동국장은 된장과 간장을 분리하지 않고 숙성해 만드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장입니다. 맛이 진하고 일반 된장보다 달콤하여 음식에 맛을 더하는 동국장입니다.

 

 

미국 대통령 방한을 기념한 청와대 만찬상에도 올랐을 정도지만 동국장을 들어본 이는 거의 없습니다.

 

동국장이라는 용어는 1766년 유중림이 편찬한 증보산림경제에 나옵니다. 동국장을 담그기 위한 항아리를 선택하는 방법부터 메주 빚는 법, 장을 만들어 보관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만 언제부턴가 우리에겐 잊혀진 장이 됐습니다.

 

▶ 한국기행 통영 돌장어시락국 광어국 이 겨울엔 국물이지 683편

 

한국기행 통영 돌장어시락국 광어국 이 겨울엔 국물이지 683편

한국기행 통영 돌장어시락국 광어국 이 겨울엔 국물이지 683편 한국기행 1월 17일(화)에는 2부 구수하고 담백하게 통영 백미 경남 통영에서 만난 돌장어시락국 광어국에 대해 방송합니다. 겨울은

bongbongbox.tistory.com

 

해남 윤씨 집안의 며느리가 되어 시어머니로부터 100년 묵은 씨간장과 종가의 비법을 전수받은 한안자(84)씨, 이 씨간장을 활용해 동국장을 복원하고 2010년에는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40호로 지정되기도 했지만 이를 전수하겠다는 이는 없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수백개의 장독이 있는집과 운영하던 공장도 경매에 넘어간 상황에서 사라져 갈 위기에 처한 동국장을 이어가겠다고 나선 것은 30년 전 직원이었던 임대웅(53)이었습니다.

 

한국기행-동국장
한국기행-동국장

동국장을 살리기 위해 콩 삶는 것부터 소금을 고르는 것, 장독을 지키는 일까지 하나하나 배워갔습니다.

 

국물맛은 장맛입니다. 우리나라 전통 고유의 장인 동국장을 지키는데 인생을 바친 한안자 명인과 그 전수자 임대웅의 인생이 담긴 한상이 차려집니다.

 

지금까지 한국기행 동국장, 소박하지만 품위있는 전남 해남, 명인의 동국장으로 끓인 미역국, 시금치된장국 방송정보였습니다.

 

▶한국기행 무안 함평 영암 오일장 35년 전통 가마솥 선짓국 팥죽 5일장 장날의 밥상 이겨울엔 국물이지

 

한국기행 무안 함평 영암 오일장 35년 전통 가마솥 선짓국 팥죽 5일장 장날의 밥상 이겨울엔 국물

한국기행 683편 이겨울엔 국물이지 장날의 밥상 오지게 좋아부러 전남 영암 오일장 오늘 1월 16일(월) 1부 장날의 밥상, 오지게 좋아부러에서는 겨울 오일장에서 만난 선짓국 팥죽 전라남도에 역

bongbong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