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박기철 불편하고 즐겁게 566회

by ★#■#○#☆ 2023. 8. 9.

나는 자연인이다 566회 불편하고 즐겁게 자연인 박기철

오늘 8월 9일 나는 자연인이다에서는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땀이 주르륵 흐르는 날, 무더위 따윈 개의치 않다는 듯 자연인 박기철(65) 씨가 산 중턱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것도 한눈에 봐도 무거워 보이는 물통까지 지게에 짊어진 채로. 푹푹 찌는 더위에 이 무슨 고역일까 싶지만 그에겐 생활이자 일상 그 자체! 집에 물이 안 나오기 때문에 매일 산 아래 약수터에 가 물을 떠와야 한다고합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비 오듯 흐르는 땀에 짜증이 날법도 하지만, 시원한 나무 그늘과 간간이 불어오는 바람이 기철 씨는 반갑고 고맙기만 합니다. 물도 없는 열악한 환경이지만 자연에서의 생활이 가장 좋다는 그. 이 불편한 산골엔 어떤 행복이 숨어 있는 걸까.

 

 

아버지를 일찍 여읜 기철 씨는 어렸을 적 경제적인 도움을 받지 못해 본인의 자녀만큼은 넉넉한 환경에서 자라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군 제대 후 전망이 좋아 보이는 건설 현장에 뛰어들어 그 길로 창호 공사 일을 시작, 성실한 성격 탓에 30여 년 동안 꾸준히 일을 해왔지만 늘 그렇듯 사고는 예고 없이 찾아왔습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자재를 옮기는 리프팅 기계에 가슴과 허리가 끼고 만 것. 응급 수술을 받아야만 했고 그 일로 췌장과 쓸개를 모두 잘라내 당뇨병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당장 몸이 아프고 일자리를 잃은 슬픔보다 아이들에게 경제적인 지원을 못 해줄까 봐 걱정이었다는 자연인입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더는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지만 모아 놓은 돈으로 자녀들을 뒷바라지하며 아버지로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렇게 두 자녀를 대학교까지 진학시킨 후에야 기철 씨는 비로소 자신의 인생을 살기로 했습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잃어버린 건강을 되찾기 위해 자연에 들어와 살기로 한 그때, 아버지가 남겨두신 이곳 고향 땅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마치 자신에게 여기서 살라는 듯 아버지에게 뜻밖의 선물을 받은 기분이었다고합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그렇게 자연인은 건설 현장에서 일한 경험을 살려 7개월에 거쳐 직접 집을 지으며 삶의 터전을 가꾸었습니다. 어느 하나 부족한 것 없는 이곳의 딱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물이 없다는 것. 그러나 불편함은 때론 또 다른 행복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사고 이후 꾸준한 운동이 필수인 그에게 매일 물 뜨러 가야 하는 고행은 자연스레 생활 속 운동이 되었고, 물 대신 빗물을 모아 빨래를 할 때면 옛 추억에 젖어들곤 합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과거 고기와 술을 즐겼지만 이제는 건강을 위해 남들보다 배로 식단에 신경 써야 하는 건 당연한 일! 산에서 나는 더덕과 직접 재배한 옥수수, 오이로 만든 더덕 옥수수밥과 오이냉국은 세상에서 제일 맛있게만 느껴집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나는 자연인이다-자연인-박기철

“불편함 속에서 행복을 찾으니까 더 좋아요.” 자연이 준 선물일까. 산속에서 잃어버린 건강을 되찾은 자연인 박기철(65) 씨의 이야기는 오늘 8월 9일 수요일 <나는 자연인이다>에서 만나봅니다.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정민영 70 오늘이 가자 젊은 날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정민영 70 오늘이 가자 젊은 날

나는 자연인이다 565회 70! 오늘이 가장 젊은 날 자연인 정민영 이번주 8월2일 나는 자연인이다 565회에서는 70 오늘이 가장 젊은 날 자연인 정민영씨가 소개됩니다. 장마가 길어지는 여름날, 아찔

bongbongbox.tistory.com

 

댓글